스토리매거진

2022년 4분기 법인사무처·지부·운영시설 소식

법인사무처, 시청각장애인 투표 Vlog 영상으로 ‘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상

시각과 청각 기능을 함께 손실한 시청각장애인이 투표에 참여하는 모습을 담은 “시청각장애인은 어떻게 투표할까? 시청각장애인 투표 V-log” 영상으로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11회 ‘2022년 함께하는 기업 어워드 & CSR 필름 페스티벌’의 평등한 사회 부문에서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받았습니다. 시청각장애인이 참정권을 실현하는 모습을 통해 시청각장애인 권리 보장을 주장하고, 시청각장애의 특성을 알리고자 해당 영상을 기획한 이 영상은 기획의 창의성, 사회문제 중대성, 사회문제 해결, 작품성 등을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강남세움근로사업장 굿윌스토어, 함연지 홍보대사 ‘굿윌카페’에서 일일 바리스타 봉사활동 

장애인도 능력이 있는 존재임을 알려 건강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함연지 홍보대사가 장애인 바리스타와 함께 ‘굿윌카페’에서 일일 바리스타로 깜짝 변신했습니다. 굿윌카페에서 일하는 장애인 바리스타 전영배 씨에게 라떼 아트 등 바리스타 교육을 받은 후, 실제로 손님들에게 커피를 내려주고 계산을 도우며 일일 바리스타로 활약했습니다. 이번 봉사활동기는 밀알복지재단 유튜브 채널 ‘알TV’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굿윌스토어 밀알구리점·인창점, 가을맞이 야유회 진행

굿윌스토어밀알구리점인창점 가을맞이 야유회 진행
2022년 10월 10일, 가을을 맞이하여 굿윌스토어 밀알구리점과 밀알인창점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춘천 소양강댐과 가평 자라섬으로 야유회를 다녀왔습니다. 장애 직원 및 비장애 직원의 친목 도모와 교감 형성을 위한 이번 야유회를 통해 정담을 나누며 서로를 더욱 이해할 수 있었으며, 그동안 실내에서만 근무하며 쌓였던 스트레스를 자연의 정취를 느끼며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창동점, 제주도 워크숍 진행

굿윌스토어밀알도봉점창동점_제주도에서 직원 워크숍 진행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과 밀알창동점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제주도로 2박3일 워크숍을 다녀왔습니다. 총 2차(1차: 11월22일~24일, 2차: 11월29일~12월1일)로 나누어 진행된 이번 워크숍에는 장애인 직원 52명을 포함하여 총 78명이 참가하였으며,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환경 속에서 알차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달랠 수 있었습니다.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 지역사회 적응을 위한 대중교통 이용 훈련 진행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 SRT지역사회적응훈련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 이용자들은 지역사회에 적응을 위한 훈련으로 SRT 수서역을 방문하여 대중교통 이용 방법을 배웠습니다. 센터가 있는 강남구 수서동에 SRT 수서역이 있으며, 역에서 기차를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 들었습니다. 기차 타는 곳 견학, 기차표 자동발매기 사용법, 역사 내 편의시설 이용 방법 등의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2022년 성탄 문화제” 진행

안산시장애인복지관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2022년 성탄문화제 진행
2022년 12월 13일, 연말을 맞이하여 안산시장애인복지관에서는 복지관의 이용자와 직원을 대상으로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2022년 성탄 문화제”를 개최하고 노래자랑과 행운권 추첨, 무료 식사 및 카페, 푸드트럭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참여해주신 이용인 중 한 분은 “추운 날씨지만 오랜만에 즐거운 행사에 참석하여 즐겁게 지낼 수 있었다”라는 소감을 남겨주었습니다.


성남시한마음복지관, 발달장애인 가족과 함께하는 “나눔의 숲 캠프” 진행

성남시한마음복지관 발달장애인 가족과 함께하는 캠프 진행
11월 23일과 24일, 1박 2일로 성남시 한마음복지관을 이용하는 발달장애인 가족과 함께 “나눔의 숲 캠프”를 다녀왔습니다. 국립 횡성 숲체원에서 진행된 이번 캠프에서는 강원도의 맑은 공기를 마시며 산책하고, 횡성한우 햄버거 먹기, 나만의 취향으로 직접 만들 수 있는 왁스 태블릿 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답답했던 일상에서 벗어나 기억에 남을 추억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강남세움주간보호센터, 당사자 권리 보장을 위한 자기 권리 교육 시행

강남세움주간보호센터 자기권리 교육 실시.jpg
강남세움주간보호센터에서는 9월 26일부터 11월 1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인권 전문 강사의 자기 권리 교육이 시행되었습니다. 인권 존중과 자기 선택의 다양한 사례 교육을 통해 이용자의 기본적인 인권과 권리에 대한 인식을 향상하고 자기 결정권을 강화하였습니다. 자신의 권리를 지키고,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을 통해 서로의 권리가 존중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관광 취약계층 행복 여행 활동 지원으로 가을 나들이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관광취약계층 행복여행 활동 지원으로 가을 나들이.jpg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관광 활동에서 소외된 저소득층과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기본권 보장 및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업인 “관광 취약계층 행복 여행 활동”에 선정되어 이용자들이 담양군으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사회적, 경제적 여건으로 관광 활동에 제약이 있었던 이용자들이 한국대나무박물관, 딜라이트 담양 등 다양한 관광지를 방문하여 삶의 활력을 되찾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안산밀알센터, 2022년 우수 프로그램 2개 영역 수상

안산밀알센터 2022년 우수 프로그램 2개 영역 수상.jpg
2022년 12월 14일에 진행된 “2022년 경기도장애인복지시설 재활프로그램 우수 프로그램 발표회”에서 안산밀알센터의 ‘AAC를 활용한 지역사회 적응 활동 우체통(우리 체험하고 소통해요)’이 장려상을 받았습니다. 또한 다음날인 12월 15일에는 “경기도 장애인 주간 보호 시설협회 우수 프로그램 공모 발표회”에서 ‘이달의 칭찬 왕’ 프로그램으로 최우수 프로그램에 선정되었습니다. 2023년에도 이용인의 행복과 의미 있는 일상을 지원하겠습니다.


안산시온유한센터, 종이미술관 관람

안산시온유한센터 종이미술관 관람
안산시온유한센터에서는 뇌병변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체험 삶의 현장” 프로그램으로 10월 25일에 안산 대부도에 있는 종이미술관에 방문하여 다양한 전시물을 관람하였습니다. 이날 이용인들은 종이로 만들어진 작품을 눈으로 보고 느끼며 새로운 취미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안산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 “핑크화가 이정민 개인 전시회” 개최

안산시여성비전센터 빛가람홀 갤러리에서 안산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 이용자 중 한 명인 이정민 작가의 개인 전시회가 개최되었습니다. ‘핑크화가’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이정민 작가의 첫 개인 전시회로 12월 14일부터 19일까지 한 주간 총 8점의 작품이 전시되었습니다.


한마음주간보호센터, 롯데월드 나들이 진행

한마음주간보호센터 롯데월드 나들이 진행.jpg
한마음주간보호센터는 11월 16일과 23일, 2회에 걸쳐 각각 롯데월드로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성인 발달장애 및 뇌병변장애 이용인들이 반복되는 일상을 벗어나 가족과 함께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서의 활동을 통해 다양한 놀이기구 탑승, 퍼레이드 관람 등으로 스릴과 친구와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밀알학교, 생태환경 진로·직업 체험주간 “꿈을 그린(Green) 날” 운영

밀알학교 생태환경 진로 직업 체험주간 운영.jpg
2022년 10월 24일부터 28일까지 한 주간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22 생태환경 진로·직업 체험주간 “꿈을 그린(Green) 날”을 운영하였습니다. 생태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자연을 소중히 여기며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를 배웠으며 이를 통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능동적으로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성장과 발전을 꿈꾸는 고등학교 직업평가대회 개최


11월 4일, 밀알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의 한 해 동안의 학습 과정을 점검하는 직업평가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선생님 앞에서 평가받는 시간은 많이 긴장된 순간이었지만 학생들이 앞으로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다짐하고 격려받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도봉노인종합복지관, 26회 노인의 날 기념 제 22회 도봉어르신 문화축제 진행

도봉노인종합복지관 26회 노인의 날 기념 제 22회 도봉어르신 문화축제 진행
2022년 10월 13일, 도봉노인종합복지관 개관 22주년 기념으로 복지관 회원 어르신을 비롯한 도봉구 관내 지역사회기관, 지역주민들이 함께 어울리는 도봉어르신문화축제 “오감(五感) 오.락.실”을 개최하였습니다. 오감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다양한 체험 행사와 함께 지역 내 타 관계 기관과 연계한 캠페인을 통해 더욱 풍성한 행사가 진행되어 참가자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선물해주었습니다.


목련데이케어센터, 어르신 가을 나들이 진행

목련데이케어센터 어르신가을나들이
목련데이케어센터에서는 2022년 10월 27일, 센터 이용 어르신 18명과 함께 근교의 마루공원으로 야외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외부 활동이 제한되고 계속되는 실내 활동으로 갑갑함을 느끼셨던 어르신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함께 웃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도봉시니어클럽, 2023년 어르신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도봉시니어클럽 2023년 어르신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모집.jpg
도봉시니어클럽에서는 2022년 12월 5일부터 16일까지 약 2주간 2023년도 “어르신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를 모집하였습니다. 공익형, 시장형, 취업 알선형 사업단에 약 1,900명의 어르신의 참여 신청접수가 이루어졌으며, 참여 신청한 어르신들은 면접 및 선발을 통해 2023년 일자리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쌍봉종합사회복지관,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찾아가는 이·미용 사회서비스 지원사업” 참여기관 간담회 개최

쌍봉종합사회복지관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미용 봉사활동 간담회 개최.jpg
2022년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찾아가는 이·미용 사회서비스 지원사업”에 참여한 15개 기관이 모여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관장들은 사업을 진행하며 겪은 고충 및 앞으로 개선할 점 등을 논의하고, 내년에도 지속해서 사업이 진행되기를 희망했습니다.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이란 베이비붐 세대 은퇴에 따라 전문성과 경력을 보유한 퇴직(예정) 전문인력의 경력과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지역사회 서비스 일자리를 제공하여 고령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고용노동부가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찾아가는 이·미용 사회서비스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미용사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시민복지포럼, 장애인 활동지원 재가복지 등 35여개 시설에 봉사하고 있으며, 기존에 서비스받았던 시설은 재방문을 원하고, 신규 시설에서도 방문 문의 전화가 계속 있을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강남구가족센터, 여성 양육자를 위한 “엄마, 나를 돌아보다 - 라이프룩” 진행

강남구가족센터_여성 양육자를 위한 프로그램 진행
강남구가족센터에서는 여성 양육자를 대상으로 9월부터 11월까지 감정 상담과 그림책 만들기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나와 가족의 이야기를 담은 그림책을 직접 만드는 수업을 통해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과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다는 참가자의 후기가 있었습니다.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문화 퀴즈왕!” 진행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문화 퀴즈왕 진행.jpg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2022년 10월 22일 토요일, 강남구 거주 초등학생 3~6학년 19명을 대상으로 “다문화 퀴즈왕”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강남구 다문화 스티커 북, 세계의 다양한 인사말, 교육 동화책 ‘다양하다는 것’ 등의 퀴즈 주제를 통하여 다문화를 이해하고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등을 차지한 6학년 참여자는 ‘다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 좋았고, 이번 기회로 가족과 이야기하는 시간이 늘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목련어린이집, 김치의 날 맞이 ‘김장데이’ 행사 진행

목련어린이집 김치의 날 맞이 김장데이 행사 진행.jpg
목련어린이집에서는 11월 22일, 김치의 날을 맞이하여 아동들이 직접 참여하는 김장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김장에 대한 소개를 듣고, 영아반은 절인 배추를 찢어 버무리는 겉절이를 만들었고, 유아반과 초등장애반은 절인 배추에 직접 속을 넣어 배추김치를 만들었습니다. 이날 만든 김치는 식사 시간에 배식하여 맛있게 먹었고, 각자 집으로 가져가 가족과 함께하였습니다,


부암어린이집, 작품 전시회 개최

부암어린이집 작품 전시회 개최.jpg
부암어린이집에서는 12월 3일, “숲에서 마음껏 놀자”라는 주제로 작품 전시회를 개최했습니다. 갑작스러운 한파로 야외에서 진행하기로 한 계획을 바꾸어 어린이집 내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친구들과 만든 작품을 부모님과 함께 보고 소개하였으며, 여러 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청마을어린이집, 굿윌스토어 물품 기증 캠페인 진행

청마을어린이집 굿윌스토어 물품기증 캠페인 진행.jpg
굿윌스토어 강남 세움점과 함께 물품 기증 캠페인 ‘행복나눔’을 진행하여 각 가정의 적극적인 참여로 약 600여 개의 기증 물품이 모였습니다. 굿윌스토어 직원이 방문하여 기증 물품의 사용처와 취지를 설명하고, 원아들이 직접 물품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지며 나눔의 기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2023년 겨울호 Vol.80
    2023년 겨울호 Vol.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