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매거진

2021년 3분기 법인사무처·지부·운영시설 소식

법인사무처, '기빙플러스' 상계역점 오픈

기빙플러스 상계역점 오픈
9월 29일, 밀알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기빙플러스’가 노원구 상계역에 문을 열었습니다. 특히 상계점 오픈 기념으로 ABC마트의 취약계층 자립지원, 친환경 소비를 위한 이벤트 진행을 비롯해 대한SNS운영자협회, 링코인터내셔날, 피드데이, 롯데제과, 창의C&R, 풍기인삼공사, 피에스코리아, 비타푸즈, 국민바이오, 뉴트리원, 씨믹스, 한국맥널티, 모린주식회사 등이 물품을 기부하였습니다. 

'기빙플러스'는 기업으로부터 상품을 기부 받아 판매한 수익으로 취약계층을 고용하고, 자원순환으로 환경을 보호하는 착한 매장으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15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명브랜드의 의류와 신발, 속옷, 생활용품 등을 최대 90%까지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며 수익금은 매장 내 장애인 직원 고용 등 취약계층을 위해 쓰입니다.


강원지부 개소

강원지부 개소
7월 14일, 밀알복지재단의 9번째 지부인 강원지부가 원주시에 설립되어 개소식을 진행하였습니다. 밀알복지재단 강원지부는 강원도 지역 모금과 장애인식 개선을 펼칠 거점을 마련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에 강원지역 후원회를 구성해 도내 나눔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지역 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 사업을 펼칠 계획입니다. 또 임직원 기부·봉사활동 등 사회공헌사업을 희망하는 지역 기업에 맞춤형 컨설팅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밀알복지재단 원인선 초대 강원지부장은 “도내 나눔 문화 확산과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복지 향상을 위해 설립된 강원지부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앞으로 소외계층과 후원자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잘 수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굿윌스토어 밀알구리점, 안승남 구리 시장 방문

굿윌스토어 밀알구리점 안승남 구리 시장 방문
굿윌스토어 밀알구리점은 2020년 부터 정기적으로 구리시청 및 산하단체와 기증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9월 27일에는 안승남 구리 시장이 직접 방문하여 기증캠페인을 진행하는 스텝들을 응원하고 캠페인 홍보에 동참해주셨습니다.


굿윌스토어 밀알송파점, ‘시민과 함께하는 기후위기 대응해요(기.대.해) 패션쇼’ 참가

굿윌스토어밀알송파점 시민과 함께하는 기후위기 대응해요 패션쇼 참가
굿윌스토어 밀알송파점은 7월 9일, 서울시 주최로 열린 ‘시민과 함께하는 기후위기 대응해요(기.대.해) 패션쇼’에 참여하였습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미래로에서 개최된 이 패션쇼는 시민과 기업의 참여로 탄소배출을 줄이고 기후위기에 대응하고자 매년 시행되는 행사입니다. 


굿윌스토어 밀알일산점, 이랜드 재단과 저소득층 한부모가정 물품지원사업 업무 협약

굿윌스토어밀알일산점 이랜드 재단과 저소득층 한부모가정 물품지원사업 업무 협약
굿윌스토어 일산점은 8월 27일, 이랜드재단과 지역 내 저소득층 한부모가정을 돕는 물품 배분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랜드 재단의 정기적인 물품기증에 대하여 저소득층 가정을 위한 상품권(바우처)을 기부하며, 이랜드 재단은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가정을 발굴하여 상품권(바우처) 지급을 하여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을 이루고자 합니다. 


안산밀알보호작업장, 우리들만의 이야기를 영상에 담아보자! 문화예술 지원 사업 시행

안산밀알보호작업장 문화예술지원사업 시행
안산밀알보호작업장에서는 4월부터 12월까지 총 35회기의 문화예술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용자가 직접 촬영하고 영상에 출연, 영화를 제작하는 본 사업은 직접 영상기기를 활용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담아내며 자신감과 성취감을 높이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 추석맞이 특별행사 진행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 추석맞이 특별행사 진행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에서는 민족 고유의 명절 한가위를 맞이하여 9월 17일에 추석맞이 한가위 특별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명절 선물 전달, 추석 감사 카드 만들기, 전통제기 만들기, 전통놀이를 함께 즐기며 풍성하고 즐거운 명절을 기대하는 행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성인발달장애인을 위한 지역사회 자립 전환교육 진행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성인발달장애인을 위한 지역사회 자립 전환교육 진행
안산시장애인복지관은 성인발달장애인의 지역사회 내에서의 자립을 위한 ‘안산에서 머물러 살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성인발달장애인들이 지역에서 잘 살기 위한 자립 전환교육 참여를 통해 내 삶의 주인이 되어 살아가는 과정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함께 합니다.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행복한동행 예술路 난타교실 진행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행복한동행 예술로 난타교실 진행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서는 전남장애인 주간보호시설 협회와 대동문화 재단과 함께하는 행복한 동행_예술路 사업에 참여하여 매주 1회 난타교실을 진행하였습니다. 기존에 진행하고 있는 풍물교실 덕분에 이용인들이 더 빠르고 쉽게 난타 수업에 적응할 수 있었으며 흥이 많은 이용인들의 높은 호응도를 이끌어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진행되는 난타교실을 통해 스트레스를 발산하고 즐거움을 쌓아가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라봅니다. 


안산시온유한센터, ‘스트라이크에 도전!’ 볼링장 체험프로그램 진행

안산시온유한센터 볼링장 체험프로그램 진행
안산시온유한센터에서는 성인 뇌 병변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볼링장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며 진행하였으며, 이날 이용인들은 볼링장에서 볼링 게임에 참여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안산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이용인·종사자 한마음체육대회 참여 및 추석 맞이 특별 행사 진행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 추석맞이 특별행사 진행
9월 10일,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이용인·종사자 한마음 체육대회에 참여하였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체육대회를 통하여 참여, 협동, 협력하여 공정한 경쟁의 가치를 경험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장애인을 위한 축제’의 장을 만들어 장애 이용인과 종사자들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의 기회가 될 수 있었습니다.

안산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 추석 맞이 특별 행사 진행
9월 15일, 우리나라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맞이해  추수의 기쁨과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며 추석 전통음식을 알아보고 만들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해마을주간보호센터, 음악교실과 요리교실을 통한 교육재활지원사업 진행

해마을주간보호센터 음악교실을 통한 교육재활지원사업 진행

8월 13일, 장애인권 증진을 위한 가사 공모전에 참여하여 주제곡 선정을 통해 ‘내가 가진 권리’에 대해 알아본 후 작사와 녹음까지 하는 음악교실을 진행하였습니다.
해마을주간보호센터 요리교실을 통한 교육재활지원사업 진행
또한 8월 31일에는 요리교실이 열려 감자샐러드 샌드위치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퀴즈를 통해 요리 재료 및 순서를 이해하였고, 채소 세척, 재료 손질, 채썰기 등 다양한 요리 기술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남구건강가정지원센터, 온라인 온가족나눔장터 “건지나마켓” 진행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강남구 다문화축제 INJOY 진행

가족친화문화조성을 위한 온가족나눔장터가 추석특집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줌에서 만나는 가족 실시간체험, 보름달에게 소원을 말해보는 상시체험, 가족들이 기부한 물건을 온라인상으로 판매하여 기부금을 모금하는 아나바다 장터로 운영되었습니다. 참여하신 가족들은 “온라인으로라도 지역주민과 소통할 수 있어서 좋았다"는 의견들이 많았고 주민 간의 따뜻한 정을 나누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인터넷으로 즐기는 강남구 다문화축제 INJOY” 진행

온라인 온가족나눔장터 건지나마켓 진행
7월 30일부터 8월 27일까지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인터넷으로 즐기는 강남구다문화축제 INJOY”가 진행되어 지역주민 1,547명이 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한국어-이중언어 말하기 대회'와 '집에서 즐기는 세계문화' 체험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으며,  '집에서 즐기는 실시간 줌 클래스'에서는 신청한 가정마다 사전에 키트를 발송하여 다같이 체험하는 실시간 수업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가면을 쓰고 노래를 부르는 대회인 'Sing나는 노래대회', 어린이 기관을 대상으로 다문화 꾸러미를 대여해주는 '다가가는 다문화 꾸러미', 다문화에 대한 아이들의 이해도를 더욱 높이기 위한 'MC스탑과 함께하는 강남구다문화퀴즈왕' 대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축제를 더욱 실감나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대청종합사회복지관, ‘찾아가는 정신건강 인식개선 캠페인’ 및 ‘인생 문답, 꿈꾸는 시민학교’ 진행

대청종합사회복지관 찾아가는 정신건강 인식개선 캠페인 진행
9월 14일,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정신건강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하여 정신 건강에 대한 인식 개선에 동참하여 서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청종합사회복지관 인생 문답, 꿈꾸는 시민학교 진행
여름 방학을 맞아 강남구 청소년을 대상으로 7월과 8월, 매주 2회,  ‘인생 문답, 꿈꾸는 시민학교’를 진행했습니다. 나만의 가치와 신념을 알아가는 퍼스널 브랜딩 찾기,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하기 위한 청소년 정책 제안 활동 등에 참여한 한 참가자는 “좋은 교육을 들은 만큼 좋은 어른이 되고 싶다”라는 소감을 나눴습니다.


쌍봉종합사회복지관, ‘건강드림 여름김치’ 김장 행사 진행 

쌍봉종합사회복지관 건강드림 여름김치 김장 행사 진행
8월 18일, (주) LX MMA 후원과 여수시,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으로 독거어르신과 장애인 가정에 여름철 입맛을 돋울 수 있도록 여름김치 김장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건강드림 여름김치' 행사를 통해 만들어진 김치는 독거노인 및 장애인 가정 200세대에 김치를 7kg씩 전달되었으며, 장기화된 코로나19와 무더위에 힘겨운 여름을 보내고 있는 어려운 이웃이 건강을 회복하는 안전한 식생활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 무용단 온라인 작품 발표회 성료 및 산재근로자 재취업 지원 프로그램 수료식 진행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 무용단 온라인 작품 발표회 성료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 문화예술교육 진흥원, 한국노인종합복지관 협회가 주최한 ‘어르신 무용단 작품 발표회’가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에서 8월 10일에 진행되었습니다. 세계전통무용과 창작무용을 접목한 공연을 함께 나누며 어르신의 주체적인 문화예술 활동을 지역사회에 알리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산재근로자 재취업 지원 프로그램 수료식 진행

또한 산재근로자 재취업 지원 프로그램인 ‘새. 신. 발(새로운 일자리, 신나는 일자리, 발전하는 내일)’의 수료식이 9월 2일에 진행되었습니다. 근로복지공단 위탁사업으로 진행된 이 프로그램에 총 12명의 산재근로자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교육, 활동을 지원받아 재취업에 필요한 역량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도봉시니어클럽,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우수 수행기관 선정

도봉시니어클럽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우수 수행기관 선정
도봉시니어클럽이 2020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평가 우수 수행기관에 선정되었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어르신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을 통해 총 1,557개의 노인 일자리를 제공하였습니다. 시상식은 온라인을 통해 진행될 예정입니다.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우리 동네 내 손이 먼저’ 봉사활동 프로그램 및 ‘한가위 풍성한 선물 보따리’ 나눔 행사 진행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자조모임 봉사활동 프로그램 진행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에서는 도봉구 사회복지협의회의 ‘2021년 도봉구 나눔 네트워크 기관 배분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친환경을 생각하는 저소득 재가 어르신들의 봉사활동 프로그램 ‘우리 동네 내 손이 먼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6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의 9월 활동 내용은 폐용기를 이용하여 다육이 작품을 만드는 활동이었습니다. 참여 어르신들께서 활동을 하며 웃음이 끊이지 않았고 다음번 활동이 기대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한가위 풍성한 선물 보따리 나눔 행사 진행
9월 14일, 추석을 맞이하여 코로나19 장기화로 더 소외감을 느끼는 저소득 재가어르신에게 불고기, 전, 송편, 과일, 약과 등 풍성한 선물 보따리를 준비하여 전달하는 ‘한가위 풍성한 선물 보따리’ 나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봉사자와 직원이 직접 방문하여 나누어 드렸습니다.


면일어린이집, 잔반없는 주 이벤트 진행

면일어린이집 잔반없는 주 이벤트 진행

7월에 영유아들에게 영양교육 후 ‘잔반없는 주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주간에는 가장 잔반을 적게 남기는 반에게 마지막 날 우주지킴이 상장과 특별한 간식이 제공되었습니다. 또한 가정과 연계하여 올바른 식습관 형성과 음식물쓰레기를 절감하고 환경보호에 앞장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청마을어린이집, 마스크 나눔 캠페인 진행

청마을어린이집 마스크 나눔 캠페인 진행
청마을어린이집에서는 대청사회복지관을 이용하시는 어르신과 일원동 지역을 위해 마스크 나눔 캠페인을 실시했습니다. 만 3세 유아들이 그림을 그리고 교직원이 마스크를 기증하고 어린이집에서 마스크를 추가 구입하여 총 1,050장의 마스크에 아이들과 전 교직원이 캠페인 문구를 붙여 추석연휴가 시작되기 전 약 250명의 어르신들께 마스크를 전달해 드렸습니다. 

  • 2021년 가을호 Vol.75
    2021년 가을호 Vol.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