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매거진

[밀알 대학생기자단] “세상의 첫걸음부터 사회의 첫걸음까지” 밀알복지재단 국내지원 김래홍 팀장 인터뷰
밀알복지재단의 국내지원사업은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들에게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위기를 극복해 내고 자립에 이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대상자에게 맞춤형 지원을하기 위해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국내지원팀의 김래홍 팀장과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밀알복지재단 국내 장애인 복지사업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밀알복지재단은 소외된 이웃, 특히 장애인들이 기본적인 인권 보장과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특수교육 제공, 생계지원, 직업 재활사업 등 지역사회 중심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내 장애인복지사업은 법인사무처 내 31개의 수행기관이 있으며 각 시설에서 교육재활, 직업재활, 사회 재활, 지역 사회 재활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지원팀 김래홍팀장이 가정 방문으로 대상자를 만나고 있습니다.
국내지원팀 김래홍팀장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가 무엇이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요람에서 무덤까지,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마주하는 삶의 단계에 필요한 맞춤 복지가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사람이 태어나 아동, 청소년, 성인이 되어 직업을 가지고 늙어갈 때까지 생애주기에 따른 문제, 어려움, 욕구가 존재합니다. 생애주기에 따라 대상자가 처한 위험과 문제, 충족되어야 하는 욕구는 모두 다릅니다.
장애인을 예로 들면, 영·유아기에는 정확한 장애 진단 판정 및 예방을 위한 검사비 등의 조기 개입 서비스, 아동·청소년기에는 장애 증상 개선 및 사회적응을 위한 의료서비스와 특수 교육 서비스, 청·장년기에는 사회통합 및 자립을 위한 일자리 제공 서비스, 노년기에는 노화와 장애 합병증 등의 관리를 위한 정서 지원 서비스 등이 필요합니다. 단계별, 사업별 욕구에 맞춰 복지사업을 시행하는 것, 이것이 바로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서비스입니다.

밀알복지재단 미션 비전
밀알복지재단의 미션과 비전

획일화된 단순 복지서비스 지원이 아닌 전 생애에 걸친 다양한 욕구를 고려한 연속적인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는 매우 중요합니다.
밀알복지재단은 모든 사업에서 장애인의 영유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를 고려한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장애인의 자립 복지 실현을 위해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많은 이바지를 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사업은 장애인이 자립할 수 있게끔 우리가 제공하는 최고의 복지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애인이 아무런 지원 없이 사회에 나가 비장애인과 같은 환경에서 경쟁하고 자립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장애인 맞춤형 교육 및 일자리와 보조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밀알복지재단은 굿윌스토어, 발달장애인 인식개선 강사 채용, 발달장애인 문화예술지원을 통한 전문예술가 양성 등 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밀알복지재단 국내사업소개
밀알복지재단에서 수행하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국내 사업
 
코로나19 이후 사업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나요?
장기화된 코로나19 맞춤형 복지를 운영하며 대응하고 있습니다.
긴급재난 모금을 통해 장애인을 위한 긴급지원 키트를 제공했습니다. 지원사업의 경우 비대면 상담을 진행하며 사진이나 영상, 유선 상으로 확인하여 대상자를 지원합니다. 많은 기업과 개인 후원자가 주변의 소외된 이웃을 위한 따뜻한 마음을 지속적으로 나누어 주셔서 감사한 마음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밀알복지재단이 시행한 다양한 지원 사업
코로나19 이후 밀알복지재단이 시행한 다양한 지원 사업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장애인 복지사업의 최종 목표란 장애인 당사자의 복지서비스 지원을 넘어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한 존재로 살아갈 수 있도록 서로 존중과 이해를 하는 완전한 사회통합을 이루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 인식 개선 등 아직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장애인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립하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의 많은 노력과 변화가 필요합니다.

글. 밀알 대학생기자단 주예림 기자
편집. 홍보실


밀알복지재단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
사회복지법인 밀알복지재단은 1993년 설립되어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통합을 목표로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와 인간다운 삶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진정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생애주기별 국내전문복지사업을 수행함으로써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장애인복지사업, 아동복지사업, 노인복지사업, 지역사회복지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사업 자세히보기
  • 2022년 봄호 Vol.77
    2022년 봄호 Vol.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