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매거진

2020년 4분기 법인사무처·지부·운영시설 소식

밀알복지재단, 제 25회 2020 장애인먼저실천상 대상 수상

밀알복지재단이 보건복지부가 후원하고 장애인 먼저 실천운동 본부가 주최하는 ‘2020 장애인먼저실천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지난 1996년부터 시작해 올해 25회를 맞이하는 ‘장애인먼저실천상’은 '세계 장애인의 날(12월 3일)'을 기념해 장애 인식개선과 장애인 권익증진에 앞장선 개인 및 단체에 주어지는 상입니다. 밀알복지재단은 설립 이후 28년여에 이르는 시간 동안 장애인 복지를 위해 헌신하며 장애인 인권 향상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상을 받았습니다. 특히 꿈의 복지라 일컬어지는 ‘장애인 생애 주기별 복지 서비스’를 구축하여 자립에 이를 수 있도록 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밀알복지재단 정형석 상임대표는 “밀알복지재단은 앞으로도 장애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완전한 사회통합의 비전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습니다.

경기지부, 후원이사회 위촉식 진행
밀알복지재단 경기지부는 밀알 정신과 이웃사랑 실천에 관심 있는 각 분야의 전문가를 위촉하여 후원이사회를 조직하였습니다. 후원이사회는 나눔문화 활성화와 시민들의 장애인식 제고를 위해 필요한 사항에 관한 자문 및 지원을 하는 조직이며, 현재 경기중앙 후원이사회와 경기북부 후원이사회가 운영 중입니다. 앞으로 지역별로 후원이사회를 새로 조직해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인천지부, 캠코 인천지역본부 ‘희망 Replay : 코로나19 극복 취약계층 후원금' 전달식 진행

2020년 12월 15일, 캠코 인천지역본부는 밀알복지재단 인천지부에 ‘청렴 건강 기부 계단’을 통해 모은 기부금 8백만 원을 전달하였습니다. 후원금은 인천지역 독거노인·장애가정에 감염예방용품, 생필품, 건강식품 등으로 지원되었습니다. 향후에도 청렴 건강 기부 계단을 통해 모여진 기부금을 밀알복지재단 인천지부와 협력하여 지역사회에 지원할 예정입니다.

대구경북지부, 주식회사 삼진제약 안면 화상 아동 수술비 전달식 진행
2020년 12월 16일, 주식회사 삼진제약은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나만의 방법'이라는 주제로 사진공모전을 개최, 적립 성금으로 모인 350만 원을 안면 화상으로 수술이 필요한 아동에게 전달했습니다.

대전충청지부,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저소득 장애가정 교육 비용 전달식 진행
연말을 맞이하여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의 저소득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교육 비용 지원금 전달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후원금 전달식은 코로나19로 더욱 어려워진 장애가정을 돕기 위한 취지로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나눔 활동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담당자는 “모두가 어려운 시기이지만 더욱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에 함께할 수 있어 더욱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부산지부, 부산지역 어린이집 장애인식개선 인성교육 진행
2020년 4월 28일~2020년 12월 31일, 8개월 동안 부산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 아동들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 함양과 나눔 실천을 위한 장애인식개선 인성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아동들이 올바른 장애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돕는데 그 목적을 두었습니다. 장애 체험을 통하여 장애를 알고 저금통사업을 통한 나눔 실천을 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굿윌스토어 밀알일산점 개관기념식

2020년 2월에 개관 이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연기된 개관기념식을 작년 10월 15일, 8개월여만에 진행하였습니다. 기념식에는 밀알복지재단 홍정길 이사장, 정형석 상임대표, 유영균 한국굿윌산업협회 상임대표, 이재준 고양시장, 이길용 고양시의회의장, 현대엔지니어링 김창학 대표이사 등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와 지역교회 및 지역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하였습니다.


굿윌스토어 밀알대전점, 한화 이글스와 장애인 일자리를 위한 기부 캠페인 진행 

2020년 10월 9일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장애인일자리 창출 및 안정을 위하여 한화이글스 선수단의 애장품과 임직원들의 기증물품 전달식을 가졌습니다. 10월 19일부터 굿윌스토어 밀알대전점 내 ‘한화이글스 존’을 설치하여 한화이글스 선수단의 애장품 판매를 실시 하였습니다.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 성신여고 자원봉사단을 통해 선물 받은 직원 초상화 전시

매년 굿윌스토어의 홍보 자원봉사를 해오고 있는 성신여고 자원봉사단이 비대면 자원봉사의 방법으로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의 장애인 직원 45명의 초상화를 그려서 선물하였습니다. 이 그림들은 매장 내 기증센터에 전시되고 있습니다.


밀알학교, 밀알사랑마트 체험활동 및 수익금 전달
작년 11월 17일, 밀알학교 초등 고학년 학생들이 준비하고 모든 교직원과 가족들이 참여한 밀알사랑마트 체험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지역사회 탐색과 경제활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물품을 생산하고 직접 판매, 구매하는 체험활동이며,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비대면 주문 형태로 운영하였습니다. 발생한 수익금은 탄자니아 그레이스 밀알센터에 전달되었습니다.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 기아타이거즈와 함께 하는 ‘러브투게더 캠프’ 진행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였던 작년 10월 29일과 30기아타이거즈와 함께 하는 러브투게더 캠프를 12일로 진행하였습니다한국민속촌과 에버랜드 방문야구경기 응원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사회적 기능을 향상 시키는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강남세움주간보호센터, 보호자와 함께하는 행복 가득 가을 나들이 진행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였던 작년 11월 10일과 11월 12일에 가을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2020년 첫 야외 행사로 센터와 가정에서만 생활하느라 답답했던 마음을 놀이기구 탑승, 야외 정원 구경으로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소중한 일상생활로 빨리 돌아오기를 바라며 소중한 추억 한 페이지를 만드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강남세움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맞춤형 성교육 ‘性,품 클라스’ 진행 

작년 10월부터 12월까지 약 두 달간, 5그룹씩 4회, 맞춤형 성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올바른 성 가치관 및 성적 주체성을 기르기 위한 수준별 접근을 통해 교육의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남세움복지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 사업 ‘내 손안의 큰 세상’ 사업 진행

강남세움복지관에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디지털 미디어 사용이 어려운 저소득 1인 장애인 가구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일상 속 디지털 미디어 활용 ‘내 손안의 큰 세상’ 사업을 10월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여자의 일상생활 속 디지털 미디어 활용 능력을 높이고자 월 2회 지역주민과 일대일로 키오스크 활용, 스마트폰 결제 등을 익히는 지역사회 탐방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참여자 가정에 매주 요리, 운동, 취미활동 물품을 제공하고, 실시간 화상채팅을 통해 소통하면서 행복한 연말을 보냈습니다.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2020 강남구 한국어·이중언어 다문화인 말하기 대회 개최

2020년 12월, 온라인 방식으로 “2020 강남구 다문화인 한국어·이중언어 말하기 대회”를 개최했습니다. 강남구에 거주하는 결혼이민자, 외국인, 다문화 자녀가 참여한 이 대회는 코로나 상황에 맞추어 영상 촬영 및 온라인 심사방식으로 대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심사에는 아나운서, 교수, 통번역 지도사 등 전문가들 외에도 324명의 시민투표단이 참여하였습니다. 한국어 말하기 대회는 인도 국적의 프리앙카씨가,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는 중국어 부분에 참여한 한지민 어린이가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강남구건강가정지원센터, '아빠와 함께하는 목공디자이너' 프로그램 진행

온라인을 통한 아빠 교육을 수료한 아빠에게 각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놀이 가능한 목공 키트를 제공,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아빠와 자녀 간 친밀감 및 소통 증진을 위해 <아빠와 함께하는 목공디자이너>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30가족이 참여하였으며 한 참여자는 ‘아무래도 목공이라는 재료 특성상 아빠의 도움이 꼭 필요해 자녀와 이것 저것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좋았다.’라는 후기를 남겼습니다. ‘아빠와 함께하는 가족친화 프로그램’은 2020년 총 17회에 걸쳐 대면(일부), 비대면 및 온라인으로 진행되었고 강남구 아빠들의 적극적인 자녀 양육 참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하나은행과 함께하는 행복 나눔 행사 진행

2020년 12월 15일, 하나은행에서 후원하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기탁사업으로 여수 이웃 주민과 함께하는 행복나눔 행사가 진행되어 겨울 극세사 침구 65세트를 전달받았습니다. 전달받은 후원품은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이용인 26가정과 여수시 금강원, 농아인협회에 각각 전달되었습니다.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어르신 정서지원을 위한 선물 전달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들어진 어르신들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 스투키 화분, 어항 세트 등을 배포해드렸습니다. 한 어르신은 덕분에 집안 환경이 바뀌어 우울감이 감소하였다고 전하였습니다.


대청복지관, 강남구청에서 '찾아가는 인권 미술관' 전시 진행

2020년 12월 9일부터 12일까지 강남구청 로비에서 ‘찾아가는 인권 미술관’ 전시가 열렸습니다. “당신은 아름다운 꽃 한송이”, “우리 모두 잘하고 있어요.” 장애인 참여자 10명의 캘리그래피 작품으로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이웃에게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전했습니다.


면일어린이집, 부모 참여 시설 모니터링 진행

작년 11월 19일, 코로나 19 확산 예방을 위해 재생원 부모님 2명이 참여한 부모 모니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방역지침 준수 하에 건강, 안전, 급식, 위생 4영역을 지표로 자체 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안산밀알보호작업장, 바리스타 양성 교육 성료 및 응시자 전원 합격 쾌거

2020년 7월부터 11월까지 발달장애인 6명을 대상으로 바리스타 양성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11월 28일 토요일 사)월드커피바리스타협회에서 주최하는 바리스타 2급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응시자 전원이 합격하였습니다. 교육생 박OO씨의 보호자는 본 프로그램을 통해 “동생이 자신의 삶에서 노력을 통해 무언가를 이루어냈다는 성취감을 가질 수 있는 시간되어 기쁘다”라고 말했습니다. 이후에도 체계적인 직업훈련을 통해 취업으로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안산밀알센터, 장애인 인권교육 인형극 관람

작년 10월, 참여자를 3그룹으로 나누어 총 3회에 걸쳐 “지키자 우리 소중한 인권”이라는 주제로 인형극 인권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경기도 장애인 재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활동은 인형극을 통해 인권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이웃에게 목도리 전달하기 프로젝트 '온(溫 )맵시' 진행

연말을 맞아 지역사회 내 이웃들에게 목도리를 직접 만들어서 전달하는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지역사회 주민들과 복지관 이용 장애인 및 직원들이 참여하여 목도리를 직접 만들어서 코로나로 힘들어하는 이웃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의 마음을 담아 연말 선물로 전달하였습니다.


안산시온유한센터, 음악 및 오감 활동 격주 진행

 

올바른 자극을 통하여 긍정적인 뇌속의 변화를 주어 이용인들의 발달에 도움을 주고자 touch, smell, taste, hearing, sight을 통한 오감 활동이 격주 목요일에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발달시켜주는 음악 활동이 격주 금요일에 진행되었습니다.


청마을어린이집, 한가위 가족연계 활동 ‘잠자리 만들기’ 프로그램 진행

한가위 연휴 동안 비대면 행사로 가족연계 활동 ‘잠자리 만들기’를 진행하였습니다. 풍성한 먹거리 선물과 함께 가족과 함께 만든 잠자리를 어린이집 현관에 전시하여 친구들과 함께 가을 풍경을 감상하였습니다.


해마을주간보호센터, 여가문화지원사업 ‘JOYFUL’ 할로윈 파티 진행

작년 10월 26일, 할로윈파티를 진행하였습니다.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세계의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2021년 겨울호 Vol.72
    2021년 겨울호 Vol.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