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매거진

4월 22일 세계 지구의 날, 하나뿐인 지구를 위한 기빙플러스 ‘YES GREEN’ 캠페인!
2022.04.22

기빙플러스 홍보대사 윤택, 아들 임하임


전 세계 평균 기온이 점점 상승하면서 지구는 심각한 기후 위기를 겪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어쩌면 일상 속에서 기후 위기라는 단어를 쉽게 접할 정도로 현재 지구는 기후 변화 대응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와 환경을 생각하는 기빙플러스가 4월 22일 세계 지구의 날을 맞아 하나뿐인 지구를 위한 ‘YES GREEN’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지금, 지구에게 남은 시간은?

지구의 기후 위기를 알 수 있는 시계가 있습니다. 과도한 이산화탄소 배출에 따른 지구 온난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지구의 기후 위기를 시간으로 표시한 것이 기후 위기 시계(환경위기시계)입니다. 매년 환경재단과 일본의 아사히글래스재단(The Asahi Glass Foundation)이 환경위기시각을 조사하고 있으며, 지구 온도 상승의 한계점을 나타내는 시간이 12시에 가까워질수록 기후 위기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 환경위기시계(출처: 환경재단)


기후 위기 시계의 0~3시는 ‘양호’, 3~6시는 ‘불안’, 6~9시는 ‘심각’, 그리고 9~12시는 ‘위험’을 나타냅니다. 현재 한국의 시계는 9시 38분이며, 12시까지 남은 기간은 약 7년 5개월입니다. 얼마 남지 않은 지구의 심각한 기후 위기 시계를 되돌리기 위해 개인 및 기업, 더 나아가 전 세계가 함께 ‘초록 행동’을 실천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하나뿐인 지구를 위한 YES GREEN

기빙플러스는 환경부,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하나뿐인 지구와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한 ‘YES GREEN’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이 캠페인은 기업의 물품기부를 통해 이루어지는 ‘탄소 절감’이 곧 ‘하나뿐인 지구를 위한 초록 행동’이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친환경을 생각하는 기빙플러스의 ‘*ESG 실천 캠페인’입니다.

*ESG: E(Environment, 환경), S(Social, 사회), G(Governance, 지배구조)의 약자이며 경제적 신뢰성, 환경적 건전성, 사회적 책임성을 바탕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추구하는 경영을 가리키는 말


그렇다면 기빙플러스의 ‘YES GREEN’ 캠페인 초록 행동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 탄소 절감으로 E(이)로운 지구를 위한 기빙플러스 환경 경영입니다. 기빙플러스는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친환경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왔으며, 탄소중립과 더불어 기업과 지속가능한 친환경 경영 활동을 실천했습니다. 특히 기빙플러스는 지난 2021년 ‘*넷-제로(Net Zero) 물품기부’를 통해 탄소 배출을 47,263,320kg 절감했으며, 이는 소나무 17,014,795그루를 심은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넷-제로(Net Zero)란? 배출하는 탄소량과 제거하는 탄소량을 더했을 때 순 배출량이 0이 되는 것이며, 탄소중립(carbon neutralization)이라고도 합니다.


(좌)재고상품 기부 캠페인, (우)새 활용 프로젝트 에코백


둘째, 지역사회를 위해 애쓰(S)는 기빙플러스 사회 공헌 활동입니다. 기빙플러스는 자상한 기업들의 지속적인 물품기부를 통해 지역사회 나눔 바자회, 저소득 가정 ‘자상 한 상자’ 물품 배분 등 지역사회 소외이웃을 위한 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빙플러스 매장 내 장애인 및 취업 취약계층(노인, 이주여성)을 고용하여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좌)나눔 바자회, (우)기빙플러스 매장 직원


셋째, G(지)금 이 순간도 친환경을 실천하는 기빙플러스 윤리 경영입니다. 이번 4월, 기빙플러스는 ESG 경영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해 NGO 최초로 ESG 자문위원단을 위촉했습니다. 총 8명으로 위촉된 자문위원은 기빙플러스가 추진하는 친환경 나눔 사업들에 대한 자문과 기업, 사회가 함께 지속가능한 동반 성장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기부 물품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물류센터를 개편하고, 투명한 물품 관리를 위한 연 2회 외부감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빙플러스 물류센터


함께 초록 행동, 실천해 주세요!

기빙플러스는 물품 기부를 통해 환경도 보호하고, 지역사회 소외이웃도 도울 수 있는 친환경 사회 공헌 활동의 기업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나뿐인 지구를 지키기 위한 ‘YES GREEN’ 캠페인, 기빙플러스와 함께 초록 행동을 실천해주세요! 


지금 기빙플러스 홈페이지에서는 초록 행동을 함께 실천해주시면 추첨을 통해 선물을 드리는 SNS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구를 위한 초록 행동,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YES GREEN 초록 행동 실천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