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매거진

법정의무교육의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브릿지온에게 맡겨주세요!
2022.03.24

브릿지온 아르떼 작가들 (왼쪽부터 윤인성, 김승현, 김성찬, 최석원)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연결하는 다리, ‘브릿지온(Bridge On)’을 들어보셨나요?


브릿지온은 밀알복지재단이 문화·체험형 장애인 인식개선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발달장애인 예술단입니다. 직업 예술인으로서 그리고 인식개선 강사로서 멋진 연주와 작품을 선보이는 브릿지온! 그들의 특별한 ‘문화체험형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소개합니다.


음악/미술 활동을 펼치는 브릿지온

밀알복지재단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지원으로 발달장애인 예술단 ‘브릿지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브릿지온은 음악 체험활동의 브릿지온 앙상블, 미술 체험활동의 브릿지온 아르떼가 있습니다.


브릿지온 앙상블 <밀알콘서트> 연주


브릿지온 앙상블은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등의 발달장애인 연주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공연을 기반으로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브릿지온 아르떼는 서양화, 일러스트, 팝아트 등의 발달장애인 미술작가로 구성되어 있고, 전시나 아트상품 제작 등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음악과 미술로 예술 활동을 하고 있는 브릿지온은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뿐만 아니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사회통합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브릿지온 아르떼 <첫: 시작> 전시회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이란?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은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5조의 2에 따라, 모든 사업주와 근로자가 매년 1회 1시간 이상 실시해야 하는 법정의무교육입니다.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관리/감독하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2020년부터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과 함께 다양한 문화체험을 함께 할 수 있는 ‘문화체험형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브릿지온 앙상블의 문화체험형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현장


브릿지온과 함께 하는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각 사업체는 브릿지온의 공연과 전시를 기반으로 문화체험형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수강하여 법정의무교육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교육은 이론교육, 사업소개, 체험활동으로 구성되어 총 1시간 동안 진행합니다. 


브릿지온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활동


법정필수교육 내용과 문화체험형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사업을 소개하는 시간을 통해 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을 이해하고, 브릿지온 앙상블의 연주/강의 또는 브릿지온 아르떼의 전시/체험 등의 활동을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교육이 어려운 사업장이 늘어남에 따라, 유튜브 생중계 및 랜선 콘서트/전시회를 통한 비대면 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브릿지온 랜선 연주회, 전시회 모습


“장애인분들과 비장애인분들 모두가 문화예술의 가치를 공감하고 즐기면서 서로의 벽을 허무는 장이 되기를 위해 노력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브릿지온 앙상블 랜선콘서트에 참석한 멍**님


“멋진 그림이네요! 작품 설명도 친절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브릿지온 아르떼 랜선전시회에 참석한 한*님


여러분의 일터로 찾아갑니다

코로나19로 문화생활이 어려운 요즘, 브릿지온과 함께 하는 문화체험형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에 참여해보세요! 여러분의 일터로 찾아가 웃음과 감동이 넘치는 공연과 전시를 전해드립니다. 더불어 브릿지온의 교육 활동으로 각 사업장과 지역사회에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는 사회가 만들어지길 희망합니다.


브릿지온 앙상블 단원


브릿지온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문의

전화  070-8708-9670 

메일  ktjung@miral.org


교육 안내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