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매거진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위한 우리 아이들의 첫 걸음


‘선택이 아닌 필수’ 인성교육, 언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과 끊임없이 관계를 맺으며 살아갑니다. 그렇기에 사회 구성원으로서 건강한 몸과 마음가짐을 갖는 것에 대한 중요성이 최근 들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인성’이란 한 개인이 지니고 있는 사고와 태도 등을 총칭하는 행동 특성을 의미합니다. 유아기에 형성되는 아이들의 가치관과 습관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뼈대를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에게 인성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스펙 대신 타인에 대한 배려 즉, 인성을 갖춘 인재가 주목받고 있는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교육이 필요할까요?


‘장애이해교육’으로 우리 아이들의 장애 인권감수성을 키워요!

장애 인권감수성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장애 인권감수성’은 장애인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알고 우리와 같이 마땅히 누리고 행사하는 기본적인 자유와 권리가 있다는 것을 깊이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016년 장애인복지법이 개정되고 공공기관, 지자체, 학교 등이 의무교육 대상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우리 사회에서의 장애 인식개선 교육에 대한 중요성도 더욱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밀알복지재단은 미래세대를 이끌어갈 우리 아이들에게 각 장애유형마다 겪는 불편함이 다르고 그들을 대하는 방법 또한 다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고자 ‘장애이해교육’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장애이해교육’은 장애 인식개선 교육을 원하는 전국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장애유형별 인식개선 교육 자료를 배포하여 어린이들이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만든 교육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발달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등 다양한 장애유형별 교육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교육 안과 다양한 활동지들을 통해 장애에 대한 정의부터 일상 속 장애인을 만났을 때 어떻게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해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장애이해교육 가정연계지 작성한 아이

장애 이해 교육 가정연계지 작성한 아이




그동안은 한정적인 장애 인식개선 교육 자료들 때문에 교육을 진행하는데 어려운 부분들이 많았는데 다양한 학습자료와 아이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애니메이션들을 통해 주변에서 마주칠 수 있는 장애를 아이들에게 쉽게 알려주고 함께 이야기 나눌 수 있어서 좋았어요.

충청남도 아산에 있는 한 유치원 교사의 교육 소감 中

아동 눈높이에 맞춰 기획한 ‘장애이해교육’은 많은 교육기관들의 관심 속에 현재까지 총 359개 기관의 53,07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교육 자료를 배포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장애이해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나와 다른 사람들의 차이를 인정하며 서로 배려할 줄 아는 인재의 초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만든 희망의 빛, 아프리카를 비추다. ‘에너지 나눔 교육’

지난여름 우리나라에 큰 피해를 입혔던 폭우와 폭염, 기억하시나요? 여름철 계속되는 폭우와 폭염에 에너지 소비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환경을 지키는 것은 이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숙제가 되었습니다.

이에 밀알복지재단은 매년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에너지의 날을 맞이하여 ‘지구환경, 에너지 절약, 나눔’에 대한 교육을 진행합니다. 2020년 총 185개소의 9,046명의 아이들이 지구온난화가 가져오는 피해와 이를 예방하기 위한 에너지 절약 습관에 대한 교육을 받았고 이를 통해 환경보호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어린이 미래 인성교육을 체험하고 있는 모습

에너지 나눔 교육을 체험하고 있는 모습




아이들과 에너지 나눔 교육을 진행한 후 바깥놀이를 나가기 전에 교실을 다 함께 둘러보며 “에너지 절약을 하려면 무엇을 하고 나가야 할까요?”라고 물어보자 너도 나도 “교실 불을 꺼야 해요!”, “TV랑 컴퓨터도 꺼야 해요!”라고 말하는 아이들을 보며 앞으로도 절약에 대한 나눔 교육을 주기적으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혜화에 있는 한 어린이집 교사의 교육 소감 中

에너지 나눔 교육 이후 가정에 ‘부모교육자료’와 ‘가정 연계활동지’를 배포하여 가정에서도 부모님과 아이들이 함께 에너지 절약과 나눔을 실천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나눔 활동과 2013년부터 시작된 시민참여형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함께 만들어진 약 78,000개의 태양광 랜턴은 캄캄한 저녁을 밝히는 빛의 역할이 되어줄 뿐만 아니라 그들이 생활하고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발판이 되고 있습니다.


태양광랜턴을 받은 아이

태양광랜턴을 받은 아이


2020년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또 다른 시작

2015년 교육부 장관상 수상에 이어 2020년 12월, 밀알복지재단은 어린이들의 장애 인권감수성을 높이고자 론칭한 ‘장애이해교육’과 에너지 절약과 나눔 의식을 함양하는 ‘에너지 나눔 교육’ 프로그램으로 한 해 동안 교육기부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교육기부 시상식에서 기관 부문 대상을 받았습니다.

갈수록 심해지는 기후변화 속 에너지 절약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에너지 나눔 교육’의 활성화와 ‘장애이해교육’을 통해 장애인복지 전문기관으로서 장애에 대한 아이들의 편견을 허물고 올바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어린이들의 나눔 교육 문화 활성화에 더욱더 앞장서고 힘쓰겠습니다.


밀알복지재단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수상 상패
밀알복지재단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수상 상패


글 전략사업부 배정미

  • 2021년 겨울호 Vol.72
    2021년 겨울호 Vol.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