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매거진

2022년 2분기 운영시설 소식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 환경 나눔 교육 시작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 환경 나눔 교육 시작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은 도봉구 내 학생을 대상으로 기업 ESG 사례를 통한 환경 나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공모를 시작하였습니다. 많은 참여가 이루어져서 미래의 주역, 어린 학생들에게 환경보호와 나눔이 실천되는 첫걸음이 되기를 기대 해 봅니다.


굿윌스토어 밀알일산점, 근로자 단체 영화 관람

굿윌스토어 밀알일산점 근로자 단체 영화 관람
2022년 6월 22일, 굿윌스토어 밀알일산점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직업 재활 프로그램의 하나로 단체 영화 관람을 하였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처음 실행하는 단체 외부 활동이기 때문에 근로 장애인들이 매우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남세움근로사업장 굿윌스토어, 근로자 건강검진 실시

강남세움근로사업장 굿윌스토어 근로자 건강검진 실시
강남세움근로사업장 굿윌스토어는 하나로의료재단과 협약을 맺고 3월 24일부터 28일까지 나흘간 근로인 건강검진을 실시하였습니다. 정기적이고 전문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근로자의 건강관리가 가능하고, 이를 통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강남세움복지관, 발달장애인 아트콜라보 사업 ‘아우름(Aurum)’

강남세움복지관 발달장애인 아트콜라보 사업 진행
문화예술 창작물 발표 기회 제공과 문화예술을 매개로 한 시민 소통의 장 마련을 위해 발달장애인 예비작가를 대상으로 회화·디지털 작품 공모전을 진행하여 총 151명이 166점을 출품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40명이 수상하는 기쁨을 누렸습니다. 수상작품은 영상으로 제작하여 SNS 및 유튜브에 적극 홍보하고, 관내 전시회를 개최하여 지역사회 장애인식개선을 도모하였습니다. 향후 아트콜라보 활동을 통해 장애인 문화예술 영역을 확장하는데 기여할 예정입니다.


성남시한마음복지관, 밀알복지재단 수탁 운영 직원교육

성남시한마음복지관 밀알복지재단 수탁 운영 직원교육
2022년 5월 3일, 성남시한마음복지관에서는 밀알복지재단 수탁 운영 직원교육이 있었습니다. 밀알복지재단의 홍정길 대표이사님의 말씀과 정형석 상임대표님의 교육으로 지금까지 밀알복지재단이 일궈온 땀과 눈물의 결실들, 그리고 이제 한마음을 함께 걸어갈 시간과 기대하는 마음들에 대해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장애인의 날 맞아 지역 상점들과 함께 장애인식개선에 앞장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장애인의 날 맞아 지역 상점들과 함께 장애인식개선에 앞장
장애인의 날을 맞아 2022년 4월 20일부터 우리 동네 따뜻한 가게에서 이벤트를 진행해 다양한 업종에서 고객들에게 이벤트 상품을 증정하였습니다. 고객들에게 장애인의 날에 대한 의미를 알리고,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지역사회가 되고자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장애에 대한 편견 없이 함께 더불어 사는 우리 동네를 만들기 위해 누구나 찾아가기 쉽고 반겨주는 따뜻한 가게가 확대 되기를 바랍니다. 


강남세움주간보호센터, 보호자와 함께하는 고추장 만들기 행사

강남세움주간보호센터 보호자와 함께하는 고추장 만들기 행사
2022년 5월 30일, 강남세움주간보호센터에서는 보호자와 함께 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 지원하는 치유음식교육(고추장 만들기)을 진행하였습니다. 치유 음식에 대한 전문 강사의 설명을 통해 전통음식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으며, 직접 만든 고추장으로 떡볶이를 함께 만들어 먹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 국립산림치유원과 함께하는 ‘나눔의 숲 캠프’ 진행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 국립산림치유원과 함께하는 나눔의 숲 캠프 진행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는 국립산림치유원 숲 체험 교육사업의 하나로 4월 28일과 29일에 1박 2일로 ‘나눔의 숲 캠프’를 진행하였습니다. 경상북도 영주에 있는 국립산림치유원에서 숲속의 다양한 걷기 활동, 자연 체험활동, 밸런스 테라피등을 제공하여 훈련생들이 자연 속에서 건강을 회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사회 활동 훈련 ‘말하는 대로’ 진행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사회 활동 훈련 진행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서는 2022년 5월 18일과 19일, 1박 2일로 국립나주숲체원으로 사회 활동 훈련을 다녀왔습니다. 이용인 자치 회의에서 이용인들의 선택을 반영하여 선정된 프로그램인 카프라 창작 활동, 숲속 명상 및 삼림욕 체험, 편백 팔찌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이 체험하였습니다. 주체적인 활동으로 서로의 협력자가 되어 유익한 시간을 보내며 또 하나의 추억을 남기고 왔습니다. 


안산밀알센터, 봄 캠프 ‘숲속으로 떠나는 여행’ 진행 

안산밀알센터  봄 캠프 진행
안산밀알센터에서는 5월 18일부터 20일까지 봄 캠프를 다녀왔습니다. 2박 3일 동안 춘천 숲체원 안에서 숲을 걸어보기도 하고 다양한 나무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밖에도 즐거운 놀이와 다양한 체험활동에 참여하며 숲에서의 휴식과 쉼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안산시온유한센터, 성호박물관 전시회 관람

안산시온유한센터 성호박물관 전시회 관람
안산시온유한센터에서는 종일반 뇌병변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체험 삶의 현장’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2년 6월 17일에 성호박물관에서 다양한 전시물을 관람하였습니다. 이용인들은 전시된 성호 이익의 일대기를 눈으로 보고 알아보는 배움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마음주간보호센터, 전시회 관람 단체 활동

한마음주간보호센터 전시회 관람 단체 활동
2022년 6월 22일, 예술의전당한가람미술관에서 전시 중인 ‘앤서니브라운 원더랜드 뮤지엄展’을 단체 관람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외부활동에 어려움이 있었던 이용인들이 문화 활동을 통해 활력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성남시장애인권리증진센터, 성남시 공무원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진행

성남시장애인권리증진센터 성남시 공무원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진행
성남시장애인권리증진센터는 5월 25일부터 6월 10일까지 공무원 포털 사이트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성남시 공무원과 공공기관 근로자 약 4천 명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 이후 한 공무원은 “상황극, 애니메이션, 인터뷰로 흥미를 높이고 설명도 쉬워 도움이 되었다.”라며 소감을 전했습니다. 


밀알학교, 학부모 평생교육 ‘밀알의 향기’

밀알학교 학부모 평생교육
코로나19 엔데믹을 맞이하여 학교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와 더불어 학부모 평생교육이 다시 열렸습니다. 특별히 본교 학부모님이신 김수정 강사님께서 ‘밀알의 향기’라는 제목으로 두 번의 아로마 공예 활동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예수그리스도의 향기로 가득한 밀알학교가 되길 소망하며 많은 학부모님과 즐겁고 뜻깊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제50회 어버이날·가정의달 행사 “어르신! 활력 챙기세~효(孝)!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제50회 어버이날 가정의달 행사
2022년 5월 4일 수요일 5월 가정의달 및 50회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경로효친의 의미를 되새기고 어버이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걷기프로그램 및 다양한 체험부스를 준비하여 어르신들께 즐거움과 행복한 하루를 두 손 가득 안겨드렸습니다. 


도봉시니어클럽, 노인 일자리 및 노인 사회활동 지원 사업 통합 교육 진행

도봉시니어클럽 노인 일자리 및 노인 사회활동 지원 사업 통합 교육 진행
서울도봉시니어클럽에서는 2022년 5월 노인 일자리 및 노인 사회활동 지원 사업 통합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약 1,400명 정도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법정의무교육(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및 소양 교육(아동학대ㆍ성희롱 예방), 안전교육(교통안전) 등의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교육을 통하여 어르신들이 사업 수행에 필요한 소양을 기르고 안전한 활동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도봉구 저소득 독거어르신의 화재위험 예방을 위한 노후 가스렌즈 교체 지원사업 진행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도봉구 저소득 독거어르신의 화재위험 예방을 위한 노후 가스렌즈 교체 지원사업 진행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는 화재위험에 노출된 독거어르신 20명을 선정하여 화재안전교육과 안전장치가 되어 있는 가스레인지 교체 및 가스타이머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프로그램 사업으로 도봉소방서와 연계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쌍봉종합사회복지관, 여수시 지역복지 프로그램 ‘주민을 잇는 무선 문화센터’로 주민 관계 회복

쌍봉종합사회복지관 여수시 지역복지 프로그램 주민 관계 회복
여수시 지역복지 프로그램 지원사업의 하나로 마을공동체 만들기 `주민을 잇는 무선 문화센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웃이 함께 소통하고 일상을 공유하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되었으며, 여수시의 지원으로 이루어집니다. 바리스타 1급 자격증반, 스마트폰 기초교육, 서예 교실, 마을공동체 견학, 자원봉사 기초교육, 생활 복지 캠페인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주민들 간의 소통과 네트워크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청종합사회복지관, 가족프로그램 ‘오월애(愛) 가족 그림 여행’ 공모

대청종합사회복지관 가족프로그램 가족 그림 여행’ 공모
가정의 달을 맞아 유·초등 자녀가 있는 강남구 거주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 그림 공모’를 진행했습니다. 이 행사를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깨달았다”라는 가족들이 많았는데요, 가장 어린 5세부터 많게는 13세까지 폭넓은 연령대의 가족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최종 10가정의 수상으로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문화가족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미디어 놀이터-부모교육’ 진행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문화가족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2022년 6월 9일, 초등학생 자녀를 둔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인 ‘미디어 놀이터-부모교육’을 개강하였습니다. 총 5회로 진행되며 다문화가족 부모 대상 키오스크, 온라인 쇼핑 등과 같은 기기 활용 방법을 숙지하고 실제 한국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참여자는 “평소 어려워서 이용하지 못했던 스마트폰 활용 방법을 알 수 있어서 좋아요.”라며 생활에 도움이 된다며 향후 진행될 자녀 교육도 기대가 된다고 하였습니다. 


목련어린이집, 목련 축제 진행

목련어린이집 목련 축제 진행
목련어린이집에서는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5월 3일과 4일 이틀 동안 각 반에서 풍선 놀이, 야광 놀이, 과자 따먹기, 보물찾기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유아들이 좋아할 만한 식단을 뷔페 형식으로 제공하여 색다른 경험을 하였습니다. 


부암어린이집, 학부모 일일 명예교사 수업 진행

부암어린이집 학부모 일일 명예교사 수업 진행
스승의 날을 기념하여 학부모가 직접 과학, 공룡, 미술, 음악 등 다양한 종류의 수업을 구성, 자녀 반의 일일 명예 교사로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본인의 부모님이 선생님이 되어 반 친구들과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는 잊지 못할 추억이 되었으며, 참여한 학부모 또한 교사의 입장을 이해하는 뜻깊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청마을어린이집, 어린이날 기념 행사 진행

청마을어린이집 어린이날 기념 행사 진행
2022년 5월 4일,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청마을어린이집에서는 실내놀이터, 선물나누기 등으로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학부모의 자원봉사로 만든 솜사탕과 팝콘 간식을 먹으며 ‘어린이 날’의 주인공이 되어 즐거운 경험을 하였습니다. 

  • 2022년 여름호 Vol.78
    2022년 여름호 Vol.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