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매거진

2023년 4분기 소식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2023년 한국어교육 종강식

12월 5일, 강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2023년 한국어교육 종강식’을 열었습니다. 2023년 한국어교육에는 약 30개국 결혼이민자 및 외국인 2,500여 명이 참여했고 종강식에는 참여자와 가족들 8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종강식에서는 한 해 한국어교육의 후기를 발표하고 2024년 한국어교육에 대한 정보 공유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남세움복지관, 아우름 디지털 가상공간 전시회 ‘언어 BE언어 존재하다’

12월 20일-21일, 강남세움복지관은 강남구청 로비에서 ‘가상공간’을 활용한 디지털 전시회를 개최했습니다. 발달장애인 창작자는 강남대학교 유니버설디자인센터 학생 연구원과 함께 다양한 언어를 발달장애인 창작자의 언어로 전달하는 ‘콜라보레이션’ 전시를 진행하며 다양한 예술 영역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 여주 푸르메소셜 스마트팜 방문

10월 30일 강남세움직업훈련센터는 직업체험활동으로 여주에 위치한 푸르메소셜 스마트팜을 방문했습니다. 작물 하우스에서 토마토 재배, 버섯 재배 등의 직무를 체험하며 유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굿윌스토어 밀알구리점, 굿윌스토어 ‘밀알공릉점’ 오픈

10월 6일, 굿윌스토어 밀알구리점의 수익금으로 설립된 ‘밀알공릉점’이 정식 오픈했습니다. 공릉쇼핑센터에 입주한 밀알공릉점은 인근 공릉시장, 지역주민 등과의 연계로 굿윌스토어를 적극 홍보하고 이를 토대로 굿윌스토어 확장과 중증장애인의 고용 확대에 앞장설 것입니다.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 ‘원예예술촌’ 현장체험학습

10월 11일, 다솜누리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경남 남해에 위치한 원예예술촌으로 현장체험학습을 다녀왔습니다. 이용자 자치회의를 통해 직접 선택한 장소, 식사 메뉴, 관람 코스 등으로 현장학습을 진행했고 자연물들과 주변 경치를 눈에 담으며 만족스러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대전·충청지부, 세종시 어린이집과 함께하는 영유아 장애인식개선 교육

11월 22일, 12월 20-21일 대전·충청지부는 세종반곡어린이집, 세종새나루어린이집, 예닮어린이집에서 영유아 장애인식개선 교육으로 장애인권교육 애니메이션 시청과 시각장애인 독립보행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각 어린이집은 정기후원과 저금통 후원금, 바자회 수익금을 전달하며 저소득층 장애아동 의료비를 지원했습니다.


대청종합사회복지관, 지역 마을 축제 ‘대청 추억나눔 한마당’

11월 2일, 대청종합사회복지관은 지역주민들이 신나게 즐길 수 있는 ‘추억나눔 한마당’ 축제를 열었습니다. 이번 축제에서는 추억의 포토존, 전통놀이, 달고나 만들기, 캐리커처 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주민들에게 또 하나의 추억을 선물했습니다.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작품발표회 및 전시회

도봉노인종합복지관은 어르신들이 2023년 한 해 동안 노년 사회화 교육을 통해 갈고닦은 재능과 기량을 뽐낼 수 있도록 작품 발표회 및 전시회를 진행했습니다. 12월 4일부터 8일까지 서예를 비롯한 다양한 작품을 상시 전시했으며, 12월 6일 약 100여 명의 어르신들이 공연을 준비해 무대를 꾸미는 등 즐거움 가득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도봉시니어클럽, 이전 개관식

12월 22일, 도봉시니어클럽이 이전 기념 개관식을 진행했습니다. 개관식에는 일자리 참여 어르신들을 비롯해 국회의원, 구청장 등 내빈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내주었습니다. 도봉시니어클럽은 2024년 2,093명의 어르신들을 선발해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앞으로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 힐링 원예 ‘리스 만들기’

12월 18일, 도봉재가노인지원센터는 재가어르신 10명과 함께 크리스마스 ‘리스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어르신들은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 손 때문에 힘들어하기도 하셨지만 멋지게 완성 후 환하게 웃으시며 ‘오랜만에 삶의 환기를 경험한 즐거운 시간이었다'라며 행복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밀알학교, 진로직업 페스티벌 ‘꿈이 빛나는 날’

10월 25일부터 11일 3일까지 밀알학교는 진로직업 페스티벌 ‘꿈이 빛나는 날’을 운영했습니다. 학급별 창업 체험으로 세븐크래프트, 종일커피, 달콤팩토리, 삭스정, 실과 바늘 이야기, 청년수제강정 등 다양한 물품을 판매해 보고, 수익금을 취약계층에 기부했습니다.


부산지부, 설립 10주년 기념식

12월 23일, 부산지부가 설립 10주년을 맞이해 기념식을 진행했습니다. 부산지부는 2013년부터 10년간 꾸준히 지역 모금과 장애인식개선 활동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 내 나눔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더 크게 성장하는 부산지부가 되겠습니다.


성남시장애인권리증진센터, 성남시장애인권리증진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11월 29일, 성남시장애인권리증진센터는 '성남시장애인권리증진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정기회의에서는 23년 주요 추진사업 및 24년 신규사업, 제3기 성남시 장애인 권리증진 기본 계획 보고에 맞는 시책 방향을 제시하고 사업 전반에 대한 자문을 실시했습니다. 장애인 복지 사각지대가 없는 성남시를 만들기 위해 2024년에도 성남시장애인권리증진센터는 활발히 움직이겠습니다.


성남시한마음복지관, 2023 송년감사행사 ‘훈훈 한마음, 감사 한마음’

성남시한마음복지관은 12월 15일과 22일, 2회에 걸쳐 2023 송년감사행사 ‘훈훈 한마음, 감사 한마음’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15일에는 모범 이용자 표창 수여, 장애인 당사자 이야기로 만든 샌드아트 공연 등을 진행했고 22일에는 깜짝 이벤트로 인생네컷, 호빵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날은 추웠지만 마음만은 따뜻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송파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학부모 참여수업 운영

11월 15일부터 11월 23일까지 송파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학부모 참여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교육생들이 생활하는 교실, 체육관, 급식실 등을 살펴보는 센터 투어와 부모 참여수업을 통해 자녀의 개인 특성을 파악하며, 센터에 대한 인식과 전반적인 이해를 넓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안산시온유한센터, 문화예술사업 영화 만들기

지난 11월, 뇌병변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 영화 프로그램이 30회기를 마지막으로 종료됐습니다. 센터 이용인들은 캠코더로 서로의 모습을 촬영하고 영상을 완성해 보며 재미있고 즐거운 경험과 함께 성취감까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안산시장애인복지관, 2023년 연말감사제 ‘수고했어, 올해도!’

12월 12일, 안산시장애인복지관은 이용자들과 함께 연말을 따뜻하게 마무리하고자 ㈜제이앤씨컴과 함께하는 2023년 연말감사제 ‘수고했어, 올해도!’를 진행했습니다. 장기자랑과 다양한 체험 활동(도자기 화병, 가죽 팔찌, 빼빼로 만들기 등)을 통해 신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고 장애인 당사자 어르신이 산타가 되어 선물과 덕담을 나누는 이벤트를 통해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한마음주간보호센터, ‘빛나는 우리를 봐, 한마음스러워!’ 송년행사 진행

12월 22일, 한마음주간보호센터는 송년행사를 진행했습니다. 가수(김희석/히든싱어 영탁 편 출연) 초청 공연, 특별 간식 및 선물 전달, 가족 참여 이벤트 시상 등으로 특별하고 행복한 하루를 보내며 한 해 동안 함께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한 마음을 전했습니다.

  • 2024년 겨울호 Vol.84
    2024년 겨울호 Vol.84